현대모비스는 변혁의 시대를 거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공급을 하는 기업으로써 모기업인 현대차 그룹(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자동차 관련 부품에만 공급을 하던 공급 구조에서 전 세계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으로 회사의 방향성을 바꿈으로써 한 단계 도약하는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현대모비스의
1. 최근 주가 추이
2. 전동화 부품 및 A/S 부분 매출
3. 3개년 실적 추이
4. 증권가 전망
5. 총평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과거부터 현대차 그룹의 부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커왔습니다.
기존에 내연 기관의 자동차를 현대차에서 생산하던 시절에는 현대차에만 납품을 하며 큰 성장을 해왔고, 이제는 전기차 및 수소차로 바뀌는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대에 독자적인 홀로서기를 할 것입니다.
현대모비스의 매출과 영업이익 등의 실적을 살펴보면 A/S에 대한 매출이 굉장히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샤시 및 모듈 등의 자동차 부품이 80%를 넘고, A/S 매출 역시 무시할 수 없는 20%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모듈 및 부품의 매출이 영업이익률 수준이 낮다는 것입니다. 이와는 정반대로 a/s 매출은 영업이익이 높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판매하게 되면 필수적으로 부품의 교환이 일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A/S 매출이 알짜배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몇 년동안의 현대모비스는 부품회사의 특성상 완성차인 현대차 그룹의 성장에 따라 동반 성장을 하였습니다. 구조적으로 완성차가 많이 팔리게 되면 그 안에 들어가는 부품들도 매출이 덩달아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더 이상 완성차 시장이 내연 기관 자동차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전기차 및 수소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현대차의 부진이 점점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연동된 현대 모비스 또한 2013년 대비하여 4년 만인 2017년에는 영업이익이 1조 원가량 감소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부품으로 전환하면서 영업이익률이 소폭 상승하며 실적 개선의 여지가 보이고 있습니다.
일례로 전기자동차 및 수소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등의 부품을 공급하는 전동화 사업부문이 2018년도에 출범하고 1년 만에 1조 원가량의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현대차 그룹(현대차 및 기아차)의 자동차를 위주로 매출을 올린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부품의 매출이 1조 원가량 상승했다는 것은 추후 글로벌 전기차 업체들의 전동화 부품 발주를 받게 되면 큰 성장이 전망됩니다.
A/S 부분 매출은 소폭 상승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영업이익률이 상당히 높은 20% ~ 30%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매업체와의 구매협상력에 있어서 대기업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익률이 좋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에 대한 부품 공급을 주된 사업으로 변경하게 되면 이러한 구조가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전기차가 내연 기관 자동차에 비해 부품 수가 현격히 적은 데다가 고장이 대폭 감소할 것입니다. 물론 아직 내연 기관 자동차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큰 매출의 감소는 없겠지만 점진적으로 a/s 부분의 매출이 감소할 것입니다.
결국 전동화 부품이 a/s 부분의 매출을 메꿔줘야 매출의 신장이 가능할 것이고, 이것은 폭발적인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봤을 때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부품 발주를 많이 받아야 할 것입니다.
현대모비스의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코로나로 인해 2020년도에 공장이 가동이 일시적으로 중지되는 등의 사유로 크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개년 연속으로 연간 영업이익이 2조 원을 넘었지만, 2020년도에 큰 하락이 나왔습니다.
물론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전동화 부품의 실적이 좋아지는 것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현대차 그룹의 친환경차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2020년 2분기의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관련 부분 매출은 9,898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최대치를 찍었습니다.
게다가 현대차는 2021년을 전기차 대량 생산의 원년으로 삼으면서 전기차 시장에서 자동차 생산의 페달에 가속을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 ev 글로벌 시장 점유율의 10% 이상을 차지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추후 현대모비스의 큰 실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현대모비스 주식에 대한 최근의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좀 더 많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2019년 말과 비교해보면 2020년 하반기를 지나고 있는 현재 외국인의 점유율이 4%가량 줄어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52주 최저가는 126,000원이고, 최고가는 268,500원으로 코로나 폭락 대비 급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익률은 단기간에 올랐지만 1년 이상의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떨어진 모습입니다.
연구 및 개발비는 꾸준히 투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1조 원가량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하며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양호한 PER를 보여주고 있는 현대모비스의 가치입니다.
전동화 부문의 실적 개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차 그룹의 SUV 판매 호조 및 팰리세이드, 텔루라이드 등이 북미 유럽 등지에서 판매 호조를 보이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전통적으로 현대차와 기아차의 완성차 판매에 힘입어 커온 기업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발주처를 갖고 연구 개발에만 매진하며 성장해 온 기업입니다.
최근 들어 현대기아차의 판매가 다시 호조를 보이며 꺾였던 현대모비스의 실적이 다시 좋아지고 있습니다.게다가 현대차 그룹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에의 판매 실적 상승 등을 일으키며 홀로서기 또한 병행 중입니다.
그리고 전기차 시장의 부품 사업에 매진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매출 상승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현대차 그룹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소 전기차 부분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세계 1위의 기술력과 점유율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현대모비스는 현대차 그룹의 매출에 대부분을 기대고 있고, 전기차 부품 시장에서 다른 기업에 선택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매출의 대부분의 수주를 받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선전이 어느 정도 가시화될 때, 현대모비스의 주식을 매수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좀 더 지켜보다가 신중하게 매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각자의 기준을 정립하시어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용으로 아래의 현대차 관련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questionman.tistory.com/71
현대차 주가 수소전기차 1위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현대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의선 부회장이 코로나 폭락 시기인 3월에 샀던 주식이 약 2.4배를 올리며 약 8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수익이 나고 있다는 기�
questionman.tistory.com
기아차 주가 매수 가격 (0) | 2020.08.27 |
---|---|
삼성생명 주가 체크 리스트 (0) | 2020.08.27 |
SK 이노베이션 주가 분석 (0) | 2020.08.25 |
삼성물산 주가 매수 시기 (0) | 2020.08.23 |
삼성전기 주가 매수 추천 (0) | 2020.08.2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