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K 하이닉스 주가 하반기 예측

기업 분석 및 주가 추이

by 호기심충만 2020. 8. 10. 17:14

본문

안녕하세요 SK 하이닉스 2020년 2분기 실적은 놀라웠습니다. 매출이 8조 6,065억 원, 영업이익이 1조 9,467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3.4%와 205.3%의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sk하이닉스의 주가는 며칠 동안 상승하는데 그치고,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실적 발표 전의 주가를 밑돌고 있습니다.

 

오늘은 SK 하이닉스의 기업분석을 통해,

1. SK 하이닉스의 매출원

2. D램의 가격 사이클 상승 중인가, 다시 하락하는가

3. D램의 수요 전망

4. 2020년 하반기 SK 하이닉스 주가 전망

해보는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1. SK 하이닉스 매출원

SK하이닉스의 매출은 메모리사업부 중에 크게 D램(DRAM)과 낸드(NAND) 플래시로 이루어집니다. 이 중에 D램이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실상 D램이 핵심 매출원입니다. SK하이닉스의 주가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D램과 낸드플래시의 향후 시장을 전망해보아야 합니다. 이미 D램 부분에서 삼성전자와 세계 시장을 양분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의 D가격이 높아지는 때가 매출이 상승하는 때입니다. 이를 위해 D램의 가격 사이클과 수요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D램의 가격 사이클 상승 중인가, 다시 하락하는가

지난 2018년부터 메모리 반도체의 D램이 공급 과잉으로 말미암아 가격의 하락세가 이어져왔습니다. 2018년 9월에 $8.19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이후 하락 사이클을 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2019년 10월에는 $2.81의 최저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제 다시 상승 사이클을 타서 현재 가격이 회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D램 시장에서 과거와 다른 데이터가 발견되기 시작합니다. D램의 가격 현물 시장가와 고정거래 가격 사이에 갭(gap)이 생기기 시작한 것입니다. 현물 가격은 소매가를 의미하고, 고정거래가는 기업 사이에 거래되는 가격을 뜻합니다. 고정거래가가 회복 사이클을 타고 있는 반면에 현물가가 하락하는 것을 본 전문가들의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즉 양쪽의 주장은 "D램 가격이 회복세를 탔다"와 "다시 하락할 것이다"로 의견 불일치가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의 하반기 주가에 대한 전망 관건은 이에 대한 판단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현물가를 고정거래 가격이 따라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두 지수 사이의 갭(gap)은 결국 현물 가격으로 수렴하는 경우가 빈번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시장의 흐름은 현물가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 간의 딜(deal)이 아닌 정상적인 흐름 측면에서는 현물 가격의 흐름이 더 자연스럽다(natural)는 것에 한 표를 던지겠습니다.

 

3. D램의 수요 전망 예측

D램의 수요는 큰 틀에서는 스마트폰 관련 D램, 데이터센터 관련 서버의 D램, 데스크톱 및 노트북의 D램 정도로 나뉩니다. 

2020년 상반기 SK하이닉스의 어닝 서프라이즈는, 수요 측면에서는, 서버와 그래픽 제품에 대한 D램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즉 모바일용 D램의 수요는 부진하였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화상회의와 온라인 교육 및 재택근무 등이 늘어났고 이와 관련된 데이터 서버, 노트북, 데스크톱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수요가 매출 신장에 기인하였습니다.

 

현재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 기업이 데이터 센터 서버 수요 관련 기업입니다. 영상들을 서버에 저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 역시 데이터센터 서버 관련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는 비대면 산업의 증가로 인해 단기적인 서버 수요 증가가 일어났지만 장기적으로도 서버 관련 수요가 폭증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D램의 수요 역시 증가되어 세계 2위의 D램 시장 점유율을 가진 SK하이닉스에는 좋은 호재로 작용될 것입니다.

 

4. 2020년 하반기 SK 하이닉스 주가 전망

주가는 대표적인 선행지수입니다. 이 선행지수라는 말은 시장의 예상치보다 높은 가치와 결과를 내게 되면 주가가 상승하고, 그 반대인 경우에는 주가가 하락한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시장의 예상치는 컨센서스를 의미하고, 이는 증권사들의 예측치가 많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2분기 실적 발표 전에는 실적이 좋을 것으로 판단하여 주가가 올랐고, 다시 내려가는 추세는 전망이 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향후 2020년 하반기에는 D램의 가격이 현물 가격을 따라감으로 인한 하락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수요는 일정 부분 늘어나겠지만 단기간에 폭발적인 수요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시 말하면 2020년의 SK하이닉스 주가는 현재가에서 큰 변동 없이 박스권 내에서의 횡보 내지는 약간의 하향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만의 기준을 정해서 좋은 판단 하셔서 성공적인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