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한양행 주가 추매타이밍

기업 분석 및 주가 추이

by 호기심충만 2020. 8. 21. 19:46

본문

꾸준한 연구 및 개발을 해왔던 유한양행이 실적으로 반영되며 2020년의 2분기에 역대 최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하여 9,993%의 증가를 보여주며 40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엄청난 성장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뒤이어 미국 프로세사 파머수티컬과 기능성 위장관 질환 신약인 "YH12852"의 기술 이전을 하는 계약을 총액 4억 1,050만 달러, 한화로 약 4,872억 원에 체결하였습니다. 

 

 

오늘은 유한양행의,

1. 최근의 주가 추이와

2. 대규모 기술이전 계약 체결 소식

3. 유한양행 역대 최대의 분기 실적

4. 증권사 주가 전망

5. 총평

순으로 유한양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근의 주가 추이 

<유한양행 일봉 차트>

최근 유한양행 주가 추이는 꾸준한 우상향을 그리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강점인 꾸준한 R&D가 실적으로 반영되며 성장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대규모 기술이전 계약 체결

유한양행이 기능성 위장관 질환 신약(YH12853)의 대규모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하였음을 공시했습니다. 

기술이전이 된 YH12852는 시장에서 예상치 못한 계약입니다. 심혈계의 부작용이 없이 장운동의 개선 효과는 있었지만 임상 2상 시험에서 결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YH12852의 가능성을 보고 미국의 프로세사에서 계약을 한 것입니다. 총액기준으로 한화로 거의 5천억 원에 달하는 큰 계약입니다. 이는 유한양행 전체 매출의 30%를 상회하는 큰 계약건입니다. 

 

<유한양행 기술이전 계약들>

유한양행 입장에서는 2018년 7월 이후 5건의 신약 기술 수출 계약을 성공시켰습니다. 2018년 퇴행성 디스크 치료제, 2019년도의 NASH 치료제의 길리어드로의 기술이전 이후 재차 자체 개발 물질의 기술이전 계약으로 다시 한번 유한양행의 기술 역량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최근 3년 내에 총액 3조 원이 넘는 계약 규모입니다.

 

3년 연속 R&D 비용을 매년 1000억 원이 넘게 쓰며 기술력을 키워온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결과물이 최근 들어 많이 나오고 있다고 봅니다.

 

3. 유한양행 역대 최대 분기 실적(2분기)

<유한양행 영업이익 추이>

유한양행의 기술 투자가 결실을 맺었습니다. 2020년 2분기에 역대 최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입니다. 2분기 404억 원은 전년 동기 대비하여 8,993.2%가 올랐습니다. 90배의 성장을 한 것인데, 이는 비소세포 폐암 치료제인 "레이저티닙"의 기술료 유입이 컸습니다. 글로벌 제약사인 얀센으로 레이저티닙의 기술료 432억 원을 수령하였는데 이 중에 300억 원이 2분기에 일시납 됐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향후에 유한양행이 벌어들일 기술료 수익은 꾸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레이저티닙도 하반기의 3상 임상시험이 되면 추가 기술료를 벌어들입니다. 베링커인겔하임에 기술 수출한 비알콜성 지방간염 치료제인 NASH에 대한 기술료도 임살 1상 시험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앞으로 꾸준한 기술료 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유한양행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계속적인 R&D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2주 최고가는 72,900원을 기록하였고, 최저가는 37,500원이었습니다. 유한양행이 다른 코스피 종목보다 수익률이 높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대폭락 이후, 코스피 시장의 전반적인 상승장이라서 유한양행이 크게 이익률이 높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4. 증권가 전망

 

증권가에서는 전반적으로 유한양행에 대해서 매수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투자의견 분포 역시 매수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모든 증권사가 매수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목표가는 6만 원 ~ 8만 2천 원까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주가가 현재보다 20% ~ 30%의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유한양행의 부채비율이 아주 좋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투자를 하지 않고 신약 개발 위주로 비용을 쓰고 재무상태를 좋게 유지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제약 회사들에 비해 아주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ER도 2019년에 높다고 볼 수 있었지만 2020년에 제자리로 돌아오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총평

종합적으로 봤을 때 연구, 개발이 활발히 일어나는 점과 건전한 재무 상태를 고려해보면 주가 상승의 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게다가 월봉 차트를 보아도 건강한 우상향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투자한 연구가 실적으로 나타나며 높은 상승을 시작하며 증권가에서 매수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원래 유한양행을 조금 갖고 있었는데, 추가 매수를 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각자의 기준을 정립하셔서 좋은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