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 주가상승 이제 시작인 이유

기업 분석 및 주가 추이

by 호기심충만 2020. 7. 26. 10:09

본문

안녕하세요 주식 시장에서 국민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만든 카카오가 굉장한 이슈입니다. 언택트 비대면 대장주인 네이버와 더불어 카카오는 엄청난 시총 순위의 약진이 있었습니다. 카카오는 코스피 기준 8위로 이제 국내에서 대기업 중에서도 순위권 회사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비대면 기업으로써 2020년에 비약적인 성장이 있었지만, 엄밀히 말하면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과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1. 카오의 잠재력,  2. 매출 및 기업분석, 그리고 3. 향후 주가 전망 및 매매전략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의 잠재력은 플랫폼

카카오는 2006년에 벤처기업으로 시작했지만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2010년에 카카오톡 메신저를 시장에 내놓으면서부터입니다. 당시 스마트폰의 도입이 초창기였는데 스마트폰 이전에는 문자를 보내려면 한 통에 30원을 지불하고 보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사용이 본격적으로 폭증하면서 인터넷 망을 이용한 메신저로 돈을 지불하지 않고 대화를 할 수 있는 모바일 메신저가 뜨게 됩니다.

 

당시에 문자를 보내는데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많은 고객들은 오히려 카카오라는 벤처 중소기업을 걱정하였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대기업 통신사가 아닌 중소기업인 카카오가 수익을 못 거두기 때문에 금방 망해서 무료 메신저를 못쓰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많이 하였습니다. 이에 카카오는 공지를 올리며,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앞으로도 무료 메신저 서비스를 지속할 것이라고 발표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우에 불과하였습니다. 카카오는 플랫폼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인지하고 있었던 거죠. 예를 들어 어떠한 제조나 상품도 팔지 않는 페이스북은 세계에서 손가락 안에 꼽히는 큰 기업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 안에서 많은 사람이 모이다 보니 그 안에서 광고라던지 파생적인 수익 창출 사업이 가능한 것입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그것으로 바로 수익과 직결됩니다.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가 높은 단가의 광고를 수주하는 것도 같은 이치죠.

 

결국 많은 유료 메신저가 도태되고, 카카오톡은 국민 메신저로 불릴 만큼 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연착륙에 성공한 후에는 광고를 달고, 이모티콘 판매, 캐릭터의 상품화, 카카오 대리, 카카오 택시,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 게임즈 등등의 수많은 연계 상품 및 서비스를 내놓으며 "사람이 몰리는 곳에 수익 있다"라는 플랫폼의 정설을 입증하며 IT업계의 강자가 됩니다.

 

 

결국 포털사이트 daum과의 합병(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우회 상장을 위한 카카오의 daum 인수였습니다.)까지 하며 몸집을 불리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수많은 연계 상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결국 사업 초기, 중기에 수익 창출보다는 플랫폼의 입지를 탄탄히 구축하는데 성공한 카카오는 그 후에 많은 매출의 성장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2. 매출 및 기업 분석

카카오는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역대 최고의 매출을 기록하며 3조 원을 돌파한 바 있습니다. 이는 2018년에 비해 28%나 상승한 것으로, 영업이익 또한 2018년 대비 2019년에 183%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에도 매출이 코로나 19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하여 23%가 늘어났고, 영업이익 또한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하였습니다. 2분기에는 1분기보다 더 큰 영업이익의 실적을 증권가에서 예상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강자로 수익을 창출하여 다양한 상품을 연계하고, 다양한 사업에서 골고루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파이프라인을 토대로 어느 하나의 사업에서 위기가 와도 전체 카카오의 성장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 게임즈의 코스닥 상장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KRX)는 우량 기업에 주어지는 패스트트랙 신속처리로 카카오게임즈의 IPO 예비심사를 통과시켰습니다. 카카오게임즈의 장외주가는 상장도 하기 전에 이미 시총이 4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삼성중공업이나 삼성카드, GS, 이마트 등의 시총이 4조가 채 안되기 때문에 카카오 게임즈 하나의 기업만 해도 얼마나 큰 대기업인지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의 뒤를 이어 향후에는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지 및 카카오 커머스 등의 카카오 자회사들이 줄줄이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분야를 세상에 알림과 동시에 엄청난 상장 자금을 확보하여 한 차원 높은 성장 동력을 갖출 수 있는 투자가 이뤄질 것입니다. 상장 자금을 재투자하여 미국의 IT 산업을 대표하는 FAANG(Facebook, Apple, Aamazon, Netflix, Google) 내지 MAGA(Microsoft, Apple, Goole, Amazon) 같은 글로벌 기업으로의 레벨업을 꿈꿀 것입니다. 

 

 

3. 주가 전망 및 매매전략

카카오는 앞으로도 지금까지처럼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카카오의 플랫폼 내에서 많은 파생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것입니다. 아마존이 처음에 조그마한 온라인 서점에서 모든 것을 다 다루는 플랫폼이 된 것처럼 많은 것을 다루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는 장기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주식입니다. 카카오의 향후 가치에 대한 관건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성장을 하느냐 아니냐가 아니라, 국내에서만 큰 성장을 할 것이냐 해외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둘 것이냐입니다.

 

설사 국내에서만 큰 성공을 거두더라도 지금의 주가는 높지 않은 가격이라고 판단됩니다. 저의 기준에 따라 차트를 보면24만 원 ~ 30만 원대의 박스권에서 횡보가 나올 때 분할 매수를 들어가는 것이 추후 장기보유로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월봉 차트

어떤 가격까지 등락이 있을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박스권을 정해서 매수를 분할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각자의 기준이 있다면 그것에 맞춰서 분할 매수를 하시고 장기 보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보유하다가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 등의 자회사 상장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여 해외 투자가 이뤄지는 시기가 추가 매수를 할지 익절을 하고 나올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후 이와 관련해서 카카오에 대한 글을 다시 쓰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에서도 성공을 거두면 더 긴 장기보유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카카오에 대한 기업분석과 주가 전망 및 매매전략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 관련 지표를 아래에 올려놓을 테니 참고하셔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봉 차트(좌), 주봉 차트(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