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카카오의 주가전망과 매도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작년에 카카오의 엄청난 성장세를 예견하고 카카오 주가상승이 이제부터 시작될 것이라는 글을 올린바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우선 읽어서 카카오 전반의 개요와 주가에 대해서 인지하시고 이글을 읽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questionman.tistory.com/61?category=879484
카카오는 최근 1년 사이에 엄청난 상승을 이루며 시가총액 3위의 기업으로 올라섰습니다.
2년 전인 2019년도에 9위에 입성하며 코스피 TOP10 기업에 들어선 이래 폭발적인 상승을 이뤄내며 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1년 동안 전년 대비 매출 증가가 40%를 넘어서는 매출의 성장세와 더불어 가능성에 대한 심리가 반영되며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형국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럼 언제까지 주가가 상승하고, 매도 시기를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가 관건일 것입니다.
카카오의 기본적인 펀더멘탈 및 기업 전반의 개요는 위에 올린 이전에 쓴글로 대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2021년 카카오 현황
2. 카카오 주식 액면 분할
3. 카카오 재무, 수치 정보 등 (per, 공매도 등)
4. 카카오 주가 매도시기 및 전망
1. 2021년 카카오 현황
2021년 카카오는 2020년부터 폭발적인 상승세를 이뤄냈습니다.
최근 처음으로 시총 70조원을 돌파하며 코스피 TOP3에 랭크되었습니다.
이는 세계적인 추세인 전반적인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플랫폼 기업들의 성장과 맞물려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카카오 산하의 자회사들(카카오뱅크, 카카오모빌리티 등)의 잠재적인 IPO 기업공개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B2C사업의 특성상 카카오뱅크를 누구나 알기에 이에 대한 개미들의 매수세가 폭증한 원인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카카오 자체의 사업구조는 미래가치적, 성장에 가능성을 둔 사업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기에 더 큰 매수세가 붙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실제 매출 역시 아래와 같이 성장하였습니다.
연간 기준으로 보시면 2018년의 약 2조 4천억원의 매출에서 2019년 약 3조원, 2020년에는 25%가 상승한 4조원을 돌파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현재 추세로 가게된다면 5조원을 훌쩍 넘어 6조원에 육박하는 예측치가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성장성에 대한 기대로 주가가 폭등하고 있는데 거기에는 실질적인 매출의 엄청난 성장세도 동반되고 있기에 미래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직 상장하지 않은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 카카오 모빌리티 등의 자회사들이 기업공개를 기다리며 상장 준비를 하고 있는 점에서도 기대 심리가 반영되어있습니다.
카카오 자회사들의 상장에 대한 이슈는 다음에 자세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 카카오 주식 액면분할
카카오의 시총이 늘어나게 된 이유 중의 하나로 액면분할을 꼽고 있습니다.
기존에 주식에서 5분의 1의 가격으로 액면분할하게되면서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기 떄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카카오 주식을 담게되는 계기였습니다. 특히 소액 투자 개미들이 적은 금액으로도 한주, 한주 모을 수 있게 되어 거래량이 붙게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같은 방법으로 국민주가 되는 결과를 낳게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액면분할이 꼭 주가 상승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지만 소액 투자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는 장점이 강하기 때문에 주가에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곤 합니다.
실제로 액면분할 이후로도 카카오는 상승을 지속하며 긍정적인 요소였다고 판단됩니다.
3. 카카오 재무, 수치 정보 등 (per, 공매도 등)
최근의 52주간 최고점은 159,000원으로 최저치인 53,200원에 비해서 300% 이상의 폭등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익률 역시 엄청납니다.
그런데 PER이 좀 과도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PER은 약 231배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업계의 평균인 약 8배보다 훨씬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약 200배를 상회하는 엄청난 per입니다.
보통 per이 높은 경우는 주가의 거품이 껴있는 경우이거나, 실적에 비해서 엄청난 성장이 예상되는 경우 두가지입니다. 카카오는 실적의 상승이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감이라는 것으로 증권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 per의 폭등세를 나타내고 있는 그래프입니다.
위의 차트를 보고 외국인 및 기관의 매매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3개월간 매도세가 지속적으로 보입니다. 이는 국내 개미들이 사고있지만 외국인 및 기관에서는 어느정도 수익 실현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매도 거래량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5월말과 비교해서 공매도로 포지션을 잡는 거래가 많아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한달 전 대비해서 5배 ~ 10배 가까운 공매도 포지션을 볼 수 있습니다.
4. 매도시기 및 주가 전망
카카오는 최근 3년 사이에 매출의 성장세와 플랫폼 산업구조로의 전환으로 인한 기대감에 큰 주가 상승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2018년 대비해서 매출액이 2배 넘는 성장세가 예측되는 2021년에도 좋은 실적 전망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작년에 제가 적은 카카오 글에서 주가 상승이 성장했음에도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때 대비해서도 액면분할에 따른 주가 변환을 해보면 300%가 넘은 엄청난 성장을 이뤘습니다.
이는 실적도 올라가는데다가 올해와 내년으로 추정되는 자회사인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의 기업공개 IPO가 예정되어 있기에 많은 기대감에 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폭등에 따른 리스크 역시 눈에 보입니다.
업계를 훌쩍 넘어 코스피 전체 기업중에 최상위 per 수치와 외국인 및 기관의 수익 실현, 공매도 포지션 잡는 거래량 증가 등이 늘어나고 있는 점은 주가에 대한 우려로 보입니다.
그럼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월봉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10여년간 정직한 차트를 그려왔습니다.
긴 횡보를 지속하다가 거래량이 급등하면서 폭등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차트는 오래 올라갈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에서나 나오는 차트를 카카오가 그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올라가기만 하는 차트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안올라갈 것으로 보고 수익실현을 하는 사람, 더 올라갈 것으로 보고 추격 매수하는 사람, 반만 익절하는 사람, 손절하는 사람 등등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이 맞물리면서 폭등한 차트는 그에 따른 조정이 오게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는 조정이 나올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미래가 창창하고 밝은 카카오가 여기서 조정이 나오지 않는다면 더 큰 상승을 이뤄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매출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 매출 5조원이 채 되지 않는 기업입니다.
결국 조만간 수익 실현을 하고 조정이 오는 시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조정이 오는 시기는 예측컨대 자회사의 기업공개의 뉴스가 나오면서 그것이 가시화되는 시점의 전후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조정이 나오기 시작한다면 엘리어트 파동 이론에 따라서 피보나치 되돌림이 어디까지 조정이 올것인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만의 분석으로 잘 판단하시어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항공 주가전망 매수매도 (0) | 2021.06.24 |
---|---|
씨젠 주가 전망 매수시점 (0) | 2021.06.23 |
줌인터넷 주가 분석 (0) | 2020.10.07 |
신성이엔지 주가분석 (0) | 2020.10.06 |
이트론 주가 분석 (0) | 2020.10.0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