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DC 현대산업개발 주가 상승

기업 분석 및 주가 추이

by 호기심충만 2020. 9. 5. 13:09

본문

오늘은 HDC 현대산업개발이 그동안 저평가를 받은 이유와 멀티플 3배 정도의 우량 기업으로써 이제는 분할 매수를 들어가야 하는 이유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HDC 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 여부가 연일 화제의 중심 속에 서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 여부에 따른 주가 분석과 더불어 아시아나와는 관계없는 HDC 현대산업개발만의 펀더멘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주가에 대한 전망 정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아시아나 항공의 인수는 하지 않는 것으로 HDC 현대산업개발 내부적으로 결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 측에서 애초에 제시했던 조건을 변경하며, 금호산업의 자회사인 구주를 인수 대상에서 제외시켜 주었습니다. 게다가 유상 증자도 채권단에서 1조 5천억 원을 부담하며 HDC 현대산업개발의 짐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선회했지만 HDC 현대산업개발 측에서 원론적인 얘기를 반복하며 재실사 요구만 하며 미적거리는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결국 산업은행 측은 HDC 그룹의 인수 의지가 없다고 보고 아시아나 항공을 살리기 위한 플랜B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오늘은 HDC 현대산업개발에 대해 아래의 목차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최근 주가 추이

2. 사업 현황

3. 증권가 전망

4. 총평(분할 매수 시기)

 

 

 

1. 최근 주가 추이

아시아나 인수가 아무래도 부채가 많은데다가 언제 정상화될지 모르는 항공업의 상황을 보고 리스크가 너무 컸기 때문에 주가가 몇 달간 계속 우하향했었습니다. 최근 들어 HDC 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가 성사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주가가 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리바와 같이 HDC 현대산업개발은 최근 들어 인수에 대한 대응이 소극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산업은행 측에서는 HDC 현대산업개발이 적극적인 인수 조건을 밝혔다면 최대한 맞춰주려고 했다는 말로 인수 의지 부족을 말하며 결국 물 건너간 것으로 보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HDC 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인수 불발에 따른 향후 주가 추이와 HDC 현대산업개발의 사업현황에 대해 후술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사업 현황

HDC 현대산업개발의 2020년 2분기 실적은 "코로나의 어려움 속에서 선방했다"입니다.

 

HDC 현대산업개발의 2분기 매출액이 9,569억원, 영업이익은 1,473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1분기에 비해서 다소 감소했으나 영업이익률이 15.3%로 향상되면서 영업이익이 상승했습니다.

이 정도의 영업이익률은 건설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HDC 현대산업개발의 주요 매출은 외주주택 공사에서 나옵니다. 특히 "아이파크" 브랜드로 유명한 아파트의 건설로 주요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주택 부문과 플랜트 및 토목에 대한 시공 업무 영역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실적을 쌓고 있습니다.

삼성동 아이파크와 해운대 아이파크, 수원 아이파크 시티 등의 랜드마크 아파트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택 사업 부문뿐만 아니라 리츠 사업으로도 실적의 기대감이 있는데 일산 2차 아이파트와 고척 아이파크의 운영 사업으로 기대감을 갖게 하는 부분입니다. 

 

2020년 3분기에도 실적에 대한 기대를 갖게 만드는 수주가 많이 있습니다.

 

경남 창원시에 지개 ~ 남산 간의 연결 도로에 대한 건설공사를 수주하였는데 천억 원이 넘는 규모입니다.

그리고 시흥 ~ 서울 연결 도로 건설에 대한 계약도 따냈고, 이는 1,309억 원 수준입니다.

주택 부문에서도 영통아이파크캐슬 3,4,5, 블록에 대한 신축 공사 수주를 따냈고, 약 3,923억 원 수준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방화 6재정비촉진구역의 재건축에 대한 건설 계약도 1,410억 원에 따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공사에 대한 수주를 따낸 계약 규모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가 불발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코로나로 인해 항공업계의 상황이 안 좋아진 것을 감안할 때 HDC현대산업개발 입장에서는 인수 안 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부채비율은 최근 2,000%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분간 항공업의 상황이 안 좋을 것으로 보이는데 재무건전성 측면에서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나 항공 인수만 없다면 HDC현대산업개발의 부채 비율은 건설 업계에서 가장 좋은 수준인 100%를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이것도 얼마 전에 100%미만이었다가 조금 올랐지만 전혀 문제없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영업이익이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5천억 원 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시가 총액인 1조 5,785억원에 비한다면 멀티플 3배 정도인데 상당히 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영업이익으로 10년 안에 시가총액을 즉 모든 자산을 다 벌 수 있다면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되는데, HDC 현대산업개발은 그런 측면에서 3년 정도면 다 벌 수 있다고 계산됩니다.

 

2019년 내지 2020년 들어서 건설업계의 기업들이 대체적으로 PER이 낮게 나오고 있습니다. 

영업이 잘 되고 있는데도 주가가 오르지 않는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죠.

여기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어쨋든 영업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저평가된 기업이 많은 것은 분명합니다.

 

추후에 건설업종의 PER이 낮고 저평가된 기업들을 골라서 정보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증권가 전망

HDC현대산업개발의 영업이익은 2020년에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큰 감소는 아닙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 속에서 나름 선방한 것입니다.

 

그리고 부채 비율도 아주 양호한 축에 속하기 때문에 HDC 현대산업개발 자체적으로는 우량 기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들은 2019년 말에는 약 33%의 HDC현산의 지분 보유율을 기록했었는데, 최근에는 약 9%로 반년 간 계속적인 매도를 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아시아나 항공 인수를 할 것으로 전망하고 많은 매도세가 나왔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의 52주 최고가는 31,386원에서 최저가는 12,000원으로 나타납니다. 최근 아시아나 인수 불발 가능성이 커지면서 급등하여서 그나마 회복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가에서는 HDC현산 주식 매수에 대해 중립 의견을 내는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아마 최근 아시아나 불발 가능성 있기 전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증권사들 역시 목표가 2만 3천원 이내로 잡았습니다.

역시 아시아나 인수 불발 가능성 얘기 전에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증권사들 중에 최고 목표가인 23,000원은 돌파하였습니다.

 

4. 총평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가 사실상 물 건너간 것으로 파악됩니다.

부채 비율 2,000%를 넘은 기업을 인수했다면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본적으로 HDC 현대산업개발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잘 나오는 우량 기업입니다.

현재 영업도 무난하게 잘 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게다가 최근 몇 년간을 거치면서 멀티플 3배까지 왔습니다.

3년 간의 영업으로 시총 모든 자산을 커버할 수 있는 정도기에 지금 매수해야 합니다.

 

 

최근에 정부발 규제로 인한 실적 대비해서 향휴의 부동산 시장에의 성장 가능성을 낮게 봐왔기에, HDC현대산업개발을 비롯한 건설업주들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정부에서도 아파트를 많이 공급하는 정책을 공식적으로 발표를 하기에 이르렀고, 이는 실적을 올리는만큼의 제대로 된 기업 가치의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건설업주 중에서도 HDC현산은 낮은 수준의 per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HDC 현대산업개발의 주가 추이를 보면 아시아나 인수 불발 얘기가 나온 뒤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주가 추이를 볼 때 추세가 바뀐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제 긴 조정을 끝내고 장기간 우상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대로 된 기업가치를 통해 그에 맞는 주가를 갖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분할 매수 들어갈 시기입니다.

 

여러분도 각자의 기준에 맞게 성공하는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업 분석 및 주가 추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텔레콤 주가 분석  (0) 2020.09.16
테슬라 주가 분석 1  (0) 2020.09.10
셀트리온 헬스케어 주가 상승  (0) 2020.09.02
SK케미칼 주가 분석  (0) 2020.09.02
SK 바이오팜 주가 분석  (0) 2020.09.0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